[성명서] 수능 졸속개편안은 문재인 정부 교육개혁의 사망선고다. 제1안 채택을 중단하고 미래지향적인 큰 그림을 그려라!   2017-08-28 (월) 14:29
관리자   262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성명서

수능 졸속개편안은 문재인 정부 교육개혁의 사망선고다.
제1안 채택을 중단하고 미래지향적인 큰 그림을 그려라!

  일부 보도에 따르면, 교육부가 기 제시된 수능 개편안 중 제1안을 채택하여 이달 말일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설마 했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음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 교육부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어 시급한 교육개혁을 포기하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에 담긴 전향적인 변화를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교육부의 수능개편안 두 가지가 모두 문제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우리 교육의 미래지향적 변화에 대해서는 아무런 고려를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능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고 또 지금의 학교교육은 큰 변화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능 개편은 확실한 미래지향적 교육 변화를 유도해낼 수 있어야 한다. 2015 개정교육과정이 비록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기는 하지만, 최소한 역량중심 교육이라는 그 취지라도 2021 수능개편안에 담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두 가지 수능개편안은 모두 이러한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 따라서 우리는 제3안을 요구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개편안 발표 시기를 늦추고 새로운 논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하였었다.

  당초 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여러 가지 혼란을 야기할 수 있고 일부 국민들의 심한 불만을 야기할 수도 있음을 안다. 그러나 격심한 시대변화 속에서 국가적 존망 위기를 가져올지도 모를 현재 교육의 문제점들을 생각한다면, 다소의 혼란과 불만을 감내하면서라도 과감한 변화와 개혁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촛불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취해야 할 유일한 노선이다. 이러한 충정에서 우리는 교육부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교육부는 제1안으로 모아지는 수능 졸속개편안 결정과 발표를 중단하라!
2. 교육부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시행을 1~2년 늦추고, 미래지향적인 한국교육 개혁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사회적 합의 과정을 시작하라!
3. 만일 위 방안이 불가능하다면, 교육부는 제2안을 채택하고 서둘러 고교 학점제 도입을 비롯한 개혁적인 정책들을 시행하라!

                        2017년 8월 28일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일동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이 없습니다.
[보도자료] 문재인 정부는 2021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공약을 즉시 이행하십시오. 
 
 
  • 오늘
    101
  • 어제
    437
  • 최대
    3,459
  • 전체
    571,746